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1

(3)
포천 배상면주가 <산사원> 방문 시, 입장료 2,000원 (미니어처 및 시음잔 제공) 인터넷 예매 시, 입장료 1,700원 (티켓몬스터)
논리적 글쓰기① - ‘시니피에’와 ‘시니피앙’ 글쓰기 능력을 키우는 것만큼 어려운 일도 없다. ‘많이 읽고, 많이 쓰고, 많이 생각하라’고 하지만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이다. 그런데 이 글쓰기에 ‘논리적’이라는 수식어를 붙이고, 심지어 최근에는 ‘창의’ 말을 붙여 ‘창의적 논술’이라고 이야기하기도 한다. 사실 본질을 놓고 본다면 문학이나 비문학이나 글쓰기는 모두 ‘논리적’이다. 언어(言語)라는 것이 원래 논리적으로 결합된 기호 체계이기 때문이다. 사람은 그 약속된 기호 체계로 세상을 이해한다. 네모나고 다리가 네 개인 물체를 보면 우리의 뇌는 그 이미지를 인지하게 된다. 그러나 그것을 기억하고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기 위해서는 그 동안 학습되어온 언어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우리는 그것을 ‘책상’이라고 기억하고 전달하게 된다. 그래서 사람은 학습된 언어..
논리적 글쓰기의 핵심 10가지 1) 문제의 파악 문제의 파악이란 곧 문제가 원하는 내용이 무엇인가를 정확하게 포착해서 그 내용을 차근차근 살펴 풀어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문제가 어느 것이 옳은지를 묻고 있다면 옳은 것을 가려내고, 원인을 밝히라고 하면 왜 그렇게 되었는지 인과 관계를 살필 수 있어야 합니다. 2) 사실의 이해 사실이란 논의하고자 하는 대상이 지닌 모든 것을 말합니다. 논의하고자 하는 대상은 늘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을 지니기 때문에 이러한 다양한 측면을 포괄적으로 살필 수 있어야 제대로 된 논설문을 쓸 수 있습니다. 사실에 대한 이해는 구체적이고 정확한 이해여야 한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3) 해결의 능력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실과 논리에 맞춰 타당한 해결 방안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보통 문제는 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