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전체 글

(69)
2020년 상반기 간호조무사 시험일정 2020년도 상반기 간호조무사 국가시험 일정 확정에 따른 안내 1. 응시자격 및 자격증 발급 신청 관련 가. 응시자격 관련 ○ 「의료법」 제80조제1항과 「간호조무사 및 의료유사업자에 관한 규칙」 제4조에 따라 간호조무사 응시자격은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에서 740시간 이상의 이론 교육과정과 780시간 이상의 실습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람에게 부여 ○ 2020년도 상반기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이 2020.6.27.(토) 확정됨에 따라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대해 해당 시험에 합격한 후 시험일로부터 6개월 이내※ 실습교육과정을 이수하는 경우 간호조무사 자격증 발급이 가능 ※ 시험일 2020.6.27.(토) 기준으로 2020년도 상반기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이후 2020.12.26.(토)까지 이수한 실습교육..
사후피임약 처방 관련 사후피임약 관련해서는 검색만 해봐도 자료들이 많기 때문에 부작용이나 약 설명에 대해서는 따로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요즘은 일요일이나 공휴일에도 진료를 하는 병원들이 많이 있는데 특히 분만을 하는 산부인과의 경우, 응급 산모들을 위해서 오전 9시~1시까지는 대부분 진료를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의사들이 진료를 보는 것이 아니라 당직의들이 돌아가면서 진료하거나 대표원장님들이 주로 진료를 하시죠. 그러다보니, 막상 진료 받으러 내원했지만 분만 갔거나 수술 갔거나 해서 대기해야 하는 경우가 자주 생깁니다. 산모님들이야 그러려니 하고 기다리시지만, 일요일, 공휴일에 늘 내원하는 분들 중에 사후피임약을 받으러 오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사실, 사후피임약은 응급처방 약이기 때문에 어떤 병원에서도 처방이 가능합니..
산과와 부인과=산부인과 산과와 부인과! 사실은 두 가지로 나뉘지만 이 두가지를 합쳐서 라고 합니다. OBGY obstetrics & Gynecology 라고 하고 흔히들 앞에만 따서 그냥 OBGY로 표기 합니다. 예전에는 산부인과를 좀 꺼리기도 하고, 임신을 해야만 가는 곳으로 생각했다면 최근에는 다양한 이유로 산부인과를 찾는 환자들이 많아졌습니다. 가벼운 질염 증상이나, 방광염 증상, 생리불순, 부정출혈, 배란일을 정확히 알고 싶어하는 분들도 산부인과를 많이 찾고 있습니다.
2019년 간호조무사 시험일정
2018년 하반기 간호조무사 시험일정 2018년 하반기 간호조무사 시험일정 원서접수 : 인터넷 7월 4일 ~ 7월 10일 방문접수 7월 9일 ~ 7월 11일 시험장소 공고일 : 8월 2일 필기시험일 : 9월 1일 합격자발표일 : 9월 14일 시험이 한달도 남지 않았습니다. 폭염으로 무더운 여름, 지치지 않도록 컨디션 조절 잘 하시고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
간호조무사 - 배뇨양상에 따른 명칭 : 무뇨, 핍뇨, 혈뇨 등 환자의 증상에서 꼭 따라다니는 것 중의 하나가 배뇨의 양상입니다. 무뇨 = 24시간 동안의 총 배뇨량이 100cc 이하 일 때를 무뇨라고 합니다. 핍뇨 = 24시간 동안의 총 배뇨량이 400~500cc 이하 일 때를 핍뇨라고 합니다. 긴박뇨 = 소변양과 관계없이 긴박하고 강하게 요의를 느끼는 것을 말합니다. 요실금일 때 배뇨장애, 소변볼때 불편함, 잔뇨감, 긴박뇨등이 오죠. 배뇨곤란 = 배뇨할 때 동통이 있거나 배뇨하기 어려운 것을 말합니다. 야뇨증 = 밤 동안 2번 이상 배뇨를 하기 위해서 잠이 깨는 것을 말합니다. 혈뇨 = 소변에 혈액이 섞여서 나오는 것입니다. 농뇨 = 소변에 농이 있는 것으로 소변이 혼탁합니다. 유뇨증 = 소변을 가릴 나이가 지났음에도 불수의적으로 방뇨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다뇨..
간호조무사 - 빈혈, 임산부 빈혈시 헤모글로빈 수치 - 빈혈은, 적혈구가 부족하거나 적혈구의 주 성분인 철분이 부족하거나 적혈구가 제 수명대로 살지 못하고 깨져서 생기는 용혈성 빈혈, 또는 벤젠등에 노출 되었을 때 생기는 재생 불량성 빈혈, 비타민B12의 부족으로 생기는 악성 빈혈 등으로 나눠 볼 수 있습니다. 다양한 정의를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철결핍성 빈혈 정의 적혈구의 수명은 약 120일로 끊임없이 생성과 소멸을 계속합니다. 이런 적혈구의 구성성분인 혈색소(헤모글로빈)중 Heme 합성에 필요한 철분의 양이 정상보다 적어 적혈구 생성이감소한 빈혈을 말합니다. 철분섭취가 부족하거나 철분흡수장애, 만성출혈, 임신?수유에 의한 철요구량증가 등의 원인에 의해 철결핍성빈혈이 유발될 수 있으며 전체 빈혈의 8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철분이란? 인체내 ..
간호조무사 시험 - 응시표 출력 차근차근, 잘 준비하고 계신가요? 이제 시험이 딱 D-25일 남았네요^^ 날짜가 다가올수록 점점 더 정리가 안되는 느낌이랄까요... 아무튼, 시험 보기 며칠 전에, 국시원 홈페이지 들어가셔서 로그인한 다음, 마이페이지에서 응시표를 출력 해두시기 바랍니다. 학원에서 단체로 해주기도 하지만 만일의 사태를 대비해서 자신의 응시표를 출력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일례로 저희 학원 앞 기수 어느 분은 학원만 믿고 응시표를 출력 안했다가 엇갈리는 바람에 시험 보기 전에 본인 확인하느라 진을 다 빼고 시험을 치르다보니 멍~ 해서 어떻게 시험을 봤는지도 몰랐다고 하더군요... 시험 당일에는 신분증 꼭 지참하시고, 시험 장소도 미리 확인해 두시고.... 특히 시험 시간에 맞춰서 시험 장소에 갈 생각을 하지 마시고, 여러 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