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sistant nurse

간호조무사 - 급성사구체신염 간호

반응형

 =============================
1. 개요

보통 급성 신장염이라고도 하는 이 질환은 신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증상이 나타나므로 정식 명칭은 급성 사구체 신염입니다.

대개 세균 감염 후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발병하며, 소아에게 가장 흔한 원인은 연쇄상구균에 의한 목감기를 앓은 후에 발생하므로 이러한 연쇄상구균 감염 후 사구체 신염을 급성 사구체 신염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갑자기 나타나는 혈뇨, 소변량 감소, 얼굴 및 전신의 부종, 고혈압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급성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한 대증요법만으로 합병증 없이 깨끗하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
2. 동의어

급성 신장염, 급성 신염, 연쇄상 구균 감염후 사구체 신염

=============================
3. 정의

신장은 우리 몸에 좌우에 하나씩 두 개 있으며 등쪽 갈비뼈 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개의 신장은 약 100만 개의 사구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사구체가 신장의 기본 단위입니다. 사구체는 혈액을 여과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소변을 통하여 배설하며, 몸의 수분량 조절 및 혈압 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급성 사구체 신염이 발생하면 위와 같은 사구체의 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변량 감소, 부종, 고혈압, 전해질 장애 등의 신부전 증상이 나타나고 사구체의 손상으로 혈뇨 ·단백뇨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
4. 증상

주요 증상은 혈뇨, 소변량 감소, 단백뇨, 부종, 고혈압, 신장 기능 저하 등이며, 그밖에 두통 ·구역질 등도 나타날 수 있고, 부종이나 고혈압이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대표적이고 가장 흔한 연쇄상구균 감염 후 급성 사구체 신염의 증상은 목감기(인후염)를 앓고 1~2주 뒤에 갑자기 소변이 콜라 색같이 검붉게 변하면서 소변량도 줄어들고 눈 주위가 부으면 심하면 전신이 붓기도 합니다. 이때 혈압이 높아지고 심하면 두통 ·구역질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고, 갑자기 발생하는 고혈압 때문에 경련(고혈압성 뇌증)을 일으키는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하면 단백뇨 ·혈뇨 및 신장 기능 저하, 각종 전해질 장애 등이 발견됩니다.

5% 정도의 어린이에게는 신장 기능 저하가 심하여 소변이 거의 나오지 않고 요독증의 증상을 보이는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또 일부 어린이는 단백뇨가 심하여 소위 신증후군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
5. 원인,병태 생리

대부분 세균(대표적으로 연쇄상구균),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 후 면역학적인 기전에 의해 발병하지만 일부는 감염과 관계없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신장염이 발생한다는 것은 급성 신장염 소아 환자의 신장 조직검사에서 사구체 내에 면역복합체가 많이 침착되어 있다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 후 왜 모든 사람에게 신장염이 발생하지 않고 일부에서만 면역학적 이상이 나타나고 어떻게 신장염이 발생하는지에 관해서는 아직 확실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
6. 진단

대부분의 경우 급성기의 특징적 증상, 신장염 증상에 1~2주 선행하는 목감기를 앓은 병력, 연쇄상구균에 대한 항체(ASO)검사 양성 반응, 혈액 내 보체(complement, C3)의 감소 등의 검사 소견 등으로 비교적 쉽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신장 조직검사는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구체 신염과의 감별이 애매한 경우, 급성 신부전이나 신증후군이 동반된 경우, 혈액 보체가 정상이거나 보체의 감소가 2개월 이상 지속될 때는 신장조직 검사를 하여 확진할 수 있습니다.

=============================
7. 경과,예후

혈뇨, 부종, 고혈압, 신장 기능 저하 등의 급성기 증상은 보통 1~3주 지속되며, 그후 95% 이상은 완전히 회복되는데, 다만 소변검사상 현미경적 혈뇨는 1~2년 간 지속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의한 심부전, 뇌증 그리고 신부전이 심한 극히 일부 환자에게는 급성기에 사망할 수도 있지만, 만성 신부전으로 이행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
8. 합병증

급성 신부전, 심부전, 고혈압, 고칼륨혈증, 산증, 경련(고혈압성 뇌증), 신증후군, 요독증

=============================
9. 치료

급성기에는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고혈압 ·신부전 ·심부전 등 심각한 합병증의 가능성 때문에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고, 휴식, 수분 및 염분 섭취 제한, 이뇨제, 항고혈압제 등 급성기 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이 필요합니다.

연쇄상구균 감염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페니실린을 약 10일 간 투여하지만, 이 치료로 신장염이 낫거나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급성기 이후에는 별다른 치료 없이 소변이 완전히 정상이 될 때까지 외래에서 관찰합니다.

=============================
10. 예방법

세균성 감염이 있을 때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히 사용하여 감염을 완전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쇄상구균 감염이 있을 때 충분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사구체 신염의 발생을 막을 수 있으나 일단 사구체 신염이 발생한 뒤에는 항생제를 사용하더라도 사구체 신염의 경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
11. 이럴땐 의사에게

첫 1~3주의 급성기의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사구체 신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소아 신장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출처 : 의사회 질병정보

 

** 급성사구체 신염은 아동에서도 나오고 성인에서도 나옵니다.

 

급성사구체신염의 원인 : 연쇄상구균, 상기도감염의 후유증, 성홍열 앓고난 후 (성홍열의 원인균도 메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1. 매일 2~4시간마다 I&O 측정 -> 신장기능이 돌아왔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2. 매일 2~4시간마다 요비중체크 -> 신장이 소변을 잘 농축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3. 합병증 : 고혈압성 뇌병변, 울혈성 심부전, 폐부전

4. 영양간호 : 저염식, 저단백, 고탄수화물, 수분제한(하루에 1000cc이하로)

5. 수분축적(요정체)에 따른 2차증상으로 저나트륨혈증과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