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ssistant nurse

간호조무사 요약정리 - 수술 후 합병증

반응형

** 50대의 김씨는 전신마취하에서 흉부수술을 받았다. 이때 전신마취 수술 후에 올 수 있는 김씨의 합병증으로 옳은 것은? 4번

1. 통증         2. 기관지 분비물     3. 장운동 저하
4. 심맥관허탈     5. 식욕저하

 

 

 

■ 호흡기계 합병증
- 일반적으로 48시간내 발현하며, 흔한 합병증으로는 무기폐, 기관지염, 기관지 폐렴, 대엽성 폐렴, 침강성 폐렴, 늑막염, 폐색전증 등이다.
- 임상증상 : 체온상승, 기침, 피나 고름이 섞인 가래배출, 호흡곤란, 청색증, 흉통으로 나타난다.
- 예방적 간호중재 : 체위변경, 기침, 심호흡 운동 등에대해 수술 전 교육과 수술 후 이를 되풀이하고 기도유지, 적당한 수분투여 조기이상을 격려하여 호흡 기능을 적절히 유지하도록 한다.

 

■ 상처 감염
- 일반적으로 수술 후 5일경에 외과적 수술부위에 흔히 감염으로 나타나며 봉합부위에 감염으로 두드러진 팽창이나 기침에 의해 환부파열이나 내장돌출이 일어날 수 있다.
- 임상증상 : 화농성삼출물, 압통, 창상부위의 악취, 절개부위의 배액증가, 체온상승으로 나타난다.
- 예방적 간호중재 : 활력징후를 Check하여 쇼크 징후를 관찰한다. 드레싱 교환 시 외과적 무균술을 적용해야 하며, 적절한 영양, 절개부위지지, 침상안정을 유지하도록 한다. 상처파열이나 내장돌출일 경우 소독된 생리식염수로 적신 드레싱을 덮어 주고, 환자를 안심시키고 정맥수액준비를 하고, 다른간호사는 외과의에게 알려 봉합할 수있도록 한다.

 

■ 비뇨기계 합병증
- 수술 후 배뇨 곤란으로 종종 인공 도뇨를 하게 되는데 이 것은 수술 후 비뇨기계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방광에 소변이 축적되어 배뇨능력이 상실되는 요정체와 방광의 염증으로 인한 요감염이 주된 수술후 비뇨기계 합병증이다.
- 임상증상 : 수술 후 5~8일째 빈뇨, 배뇨곤란, 방광팽만, 불안감고조, 배뇨시 작열감을 호소한다.
- 예방적 간호중재 : 섭취량과 배설량을 정확하게 Check하며, 배뇨를 촉진시킬 수 있는 방법적용, 적절한 수분섭취, 조기이상, 회음부 청결유지, 처방된 항생제를 투여하게 된다. 가장 중요한 것은 가능한 한 인공 배뇨를 피하는 것이다.

 

■ 심맥관 허탈 - 쇼크
- 외상, 출혈, 심질환 발생으로 순환혈액량이 매우 감소되어, 조직으로의 혈액공급이 불충분해져서 오는 혈액량 감소성 쇼크가 수술 후 가장 중요한 합병증이다.
- 임상증상 : 빠르고 약한 맥박과 호흡, 차고 축축한 피부, 창백, 배뇨량 감소, 산소분압 저하와 함께 의식상태의 변화가 나타난다.
- 예방적 간호중재 : 증상의 조기파악이 중요하므로 활력징후, 피부상태, 요배설량, 의식단계, 정맥압 등 환자상태 평가의 지표가 되는 것을 지속적으로 측정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