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ric&Lina

중학교 선생님이 알려주는 중학교 입학 준비하는 법

반응형

 

6학년 아이들은 본인이 진학할 중학교를 배정 받아 등록절차를 마치고 새롭게 시작될 중학교 생활에 대한 많은 기대와 궁금증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자 그렇다면, 중학교는 초등학교와 얼마나 다를까요? 그 차이점을 알아보고, 예비 중학생이 알아야 할 내용들을 살펴보도록 해요.




초등학교는 담임 선생님이 교실에 상주하며 모든 과목을 가르치지만, 중학교는 과목마다 담당 선생님이 따로 있습니다. 중학교는 매시간 다른 선생님이 들어오기 때문에 쉬는 시간과 수업시간을 정확히 지켜야 하지요. 수업시간이 40분에서 45분으로 늘어나고, 주 5일 중 7교시가 3일이나 있는 것 역시 초등학교와는 다른 점입니다. 그 만큼 수업량이 늘어난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초등학교 때는 모든 수업이 끝난 후 담임 선생님이 알림장을 통해 그 날의 준비물과 과제에 대해 알려주고, 부모님이 알림장을 보고 준비물을 챙겨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중학교에서는 각 과목 수업 시간마다 담당 교과 선생님께서 과제나 준비물을 알려주시므로 수업 시간에 집중하여 과제나 준비물을 본인 스스로 챙겨야 한다는 점 꼭 기억하세요!


  



 

중학교의 출결사항은 내신 성적에 포함되어 고등학교 입시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매우 중요합니다. 질병으로 인한 결석이나 지각은 반드시 사전에 담임 선생님에게 알리고 이후 약 봉투나 처방전 등의 증빙 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미리 알리지 않은 결석은 무단결석으로 처리되어 내신 점수가 크게 깎이기 때문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가족여행과 같은 체험학습 신청서도 최소 일주일 전에 제출하여 사전 허가를 받아야 출석 인정이 된다는 점 잊지 마세요!




                     


중학교에서는 교복을 입지 않거나, 진한 화장을 하거나, 머리에 염색을 하는 등 교칙에 위반되는 행동이나 모습을 했을 경우, 벌점을 받게 됩니다. 초등학교 때는 자유로운 복장이 가능했지만, 중학교는 그렇지 않습니다. 학교에서 지정한 교복을 해당 학교 규정에 맞게 입어야 합니다. 초등학교와는 달리 복장을 단속하는 인성 생활부 선생님께서 계시므로, 단정하게 교복을 갖춰 입는 것이 좋겠지요? 교복과 체육복의 경우 한번 구입하면 3년은 입어야 하므로 학생의 성장을 생각해서 약간 여유 있게 구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고등학교 입학의 기준은 내신입니다. 내신에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교과 성적입니다. 따라서 과목별로 성적에 반영되는 정기고사와 수행평가 비율을 제대로 알아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높은 내신 점수를 위해서는 학교 성적도 중요하지만 봉사활동 점수도 중요합니다. 평소에 꾸준히 봉사활동 할 수 있는 곳을 정해놓는 것이 좋고, 본인의 진로와 연관된 봉사활동이면 더욱 좋겠지요? 단, 공공단체 및 공공기관의 봉사활동만 인정이 되며,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단체는 제외됩니다. 개인의 계획에 따라 봉사활동을 할 경우 계획서를 사전에 담임선생님으로부터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지역마다 다소 차이가 있으나 1년에 일정 시간 이상의 봉사활동을 채워야만 기본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ㅣ중학교 봉사활동 가능 기관 및 사이트

1) 청소년자원봉사활동정보서비스 (http://dovol.youth.go.kr)

2) 1365 자원봉사포털 (http://www.1365.go.kr)

3) 사회복지봉사활동 (http://www.vms.or.kr)

4) 해피빈 (http://happybean.naver.com/volunteer)

5) 선플달기운동본부 (http://www.sunfull.or.kr)




 



시험문제는 항상 선생님의 수업 내용에 모든 것이 담겨있죠! 수업시간에는 최대한 집중하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부는 자기 스스로 하려는 의지를 가지고 노력할 때야 말로 가장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먼저 어떤 내용을 배울 것인지 예습하여 수업에 참여하면 효과적으로 공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가능하면 그날 배운 내용은 그날 복습하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예습보다는 복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지요.




올해부터 전국 중학교에서 자유학기제가 실시되는데요. 과도한 경쟁으로 시험 위주의 주입식 수업에서 벗어나 학생 스스로 꿈을 찾아나갈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입니다. 미래인재에게 필요한 창의성, 인성, 자기주도적인 학습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진로목표가 뚜렷해야 하는데, 시험 부담으로 하지 못했던 여러 활동들(진로탐색활동, 동아리활동, 직업체험 등)을 보다 체계적으로 하기 위함이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체육, 예술, 동아리 관련 활동 등의 프로그램도 편성되어 있습니다. 자유학기제를 실시하는 동안에는 중간·기말고사와 같은 지필식 평가를 하지 않고, 고입에도 해당 학기는 반영되지 않습니다. 한 학기 동안 진로 설계를 통해 자발적 학습의지를 갖는 계기가 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ㅣ자유학기제란?

중학교 한 학기 동안 중간·기말고사 부담에서 벗어나 자신의 적성과 희망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토론·실습 중심의 참여형 수업과 진로 탐색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운영하는 제도


 

ㅣ행복교육 자유학기제 캠페인 홍보영상




중학생의 경우 학습 면에서 부모님들이 도와줄 수 있는 부분은 극히 적고 또 많은 것을 간섭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 시기는 스스로 주도권을 가지고 본인에게 맞는 학습 전략을 세우고 실행하는 단계입니다. 다른 사람이 시켜서 하는 공부가 아니라 아이가 직접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할 수 있는 힘을 기를 수 있도록 지도해 주어야 합니다. 부모가 친구처럼 함께 독서하고, 절도 있는 생활을 솔선수범해 보여주는 것이 최선의 지도라 할 수 있습니다. 읽어야 할 책을 함께 고르고, 아이가 관심 가진 분야에 대해 함께 이야기해 보는 등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동아리 활동이나 학급공동체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폭넓은 청소년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조언과 격려를 아끼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어린이에서 청소년으로 한 단계 성장한 우리 아이들을 키즈현대가 응원합니다.   



출처: http://kidshyundai.tistory.com/434 [키즈현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