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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질병과 인간의 대응

1. 질병

1) 질병의 정의와 분류

- 정의: 어떤 유해자극에 의해 우리몸이 정상적인 기능을 유지 못할 때

건강하지 못한 상태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으로 안녕된 상태에 잊지 못할 때

- 분류: 원인 or 병의 근원에 따라

병이 생긴 기관과 침범된 형태에 따라 (해부학적 위치에 따라 분류)

증상에 따라 (증상적 분류) ) 간농양, 당뇨병, 고혈압...

2) 질병의 원인

유적전 요인: 유전적 질병은 신경,,혈관계통에 잘오며 혈우병, 유전성 빈혈, 운동실조증,

간질(유전병).. 병에 걸리기 쉬운 유전 받을수 있다.

물리적 요인: 기온, 기습, 방사선, 전기

화학적 요인: 신체 호르몬이나 기타 분비물이 비정상적으로 분비될 경우

=> 알러지: 어떤 사람에게만 특별히 과민반응을 일으키는 물질 예) 고초열, 천식, 두드러기

미생물적 요인: 세균, 바이러스, 기생충

정서 및 심리적 요인: 공포, 불안, 분노, 원한, 염려, 고민...

사회문화적 요인

영양 요인: 음식물(영양소)의 결핍으로 생기는 질병

연령

2. 신체의 방어

1) 세포의 방어적 기능

망상내피조직의 세포들

- 혈관, 림프관, 비장, 간장, 림프절 및 골수 --> 분포

- 기능: 식균작용, 이물질 제거, 유해성분의 재침입 대비 면역체(항체) 형성

백혈구: 인체의 손상의 받으면 현저히 증가 (식균작용, 청소세포 역할, 단백질 분해효소 분비, 균의 사멸,

발열 촉진, 조직의 재생과 치유작용)

2) 조직의 방어적 기능

- 방어적 장기: 림프절, 비장, , 골수

* 망상세포와 백혈구 생성, 혈액 정화

* 먼지, 이물, 미생물이나 노폐물, 암세포 등을 여과함으로써 감염, 질병을 예방

3) 조직계의 방어적 역할 : 신경근육계의 반응 / 자율신경계의 반응 / 신진대사 반응 /

염증(인체의 손상이 가해질때 즉각적으로 강력하면서도 거칠게 나타나는 인체의 국소반응)

3. 면역 반응

- 정의: 외부로부터 이물질이 생체내로 침입하였을때 생체를 특별히 보호하는 작용

질환이나 항원(병원체,독소,기타)에 대해 저항력이 증가 되는것

항원의 작용에 대해 항체(저항력)를 생산하거나 세포독소를 생산하는 것

항원에 대한 감수성(어떤 물질을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성질) 저하

- 효과: 외부 이물질을 파괴하거나 중화시킴

이물 단백질의 재침입을 막음

장기이식 이나 수혈시 거부 or 수용반응

악성화되는 세포의 파급을 막고 예방

2) 면역 반응의 특징

: 특이성 면역반응 / 기억현상 / 자기 관용성 (:자가면역질환--류마티스 관절염) / 협조현상

3) 면역의 종류

- 선천적 면역: 선천적으로 체내에 그 병에 대한 저항성을 가지고 있는 상태

(인종, 저항력의 개인차, 종족면역)

- 후천적 면역

능동면역 자연능동면역: 직접 질병을 앓고 난후 얻는 면역

인공능동면역: 예방 항원을 주입

--> 백신(vaccine)- 생균백신: 인플루엔자,홍역,결핵,풍진,천연두,샤빈소아마비

톡소이드(Toxoid)- 디프테리아, 파상풍

수동면역 자연수동면역: 모체로부터 태반이나 모유를 통해 얻어지는 면역

인공수동면역: 4 ~ 6개월 이면 소멸 (치료 항체 주입)

) 항독소, 항독물 독소, 감마글로블린(α-globulin), 회복기 혈청

4. 치료

1) 치료의 분류 : 특수치료, 보강치료, 대증치료 (질병의 원인을 완전히 제거할 경우, 질병의 증상을

제거하거나 어느 정도 조절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 방법)

) 대증요법과 보강요법은 특수치료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져 올수 있음

2) 치료적 중재의 내용

안정(BR-Bed Rest): 안정을 해야할 기간과 활동을 시작할 수 있는 시기의 결정은 환자 치료에

큰 영향을 미침

심리요법

물리치료: , , 광선, 전력, 안마...

식이요법

약물요법 - 투여방법: 경구, 직장, 흡입, 피부도포, 피내주사, 정맥 및 복강내 주입

- 경구 or 직장 투여을 제외한 나머지을 약물투여, 비경구투여

수술요법

방사선 요법

(3) 호흡기 질환

1. 호흡기

구조: 코구멍 -> 후두 -> 기관 -> 기관지 -> (폐포)

기능: 호흡을 통해 산소를 받아들이고 이산화탄소를 내보내는 것

* 호흡의 과정 : 좌심방 -> 좌심실 -> 대동맥(O) -> 전신에 (O) -> 대정맥(CO) -> 우심방 -> 우심실

-> 폐동맥(CO) -> (교환) -> 폐정맥 (O)

2. 호흡기 질환의 특이적 증상

1) 호흡곤란(dyspnea): 기도의 폐쇄가 있을때 나타나는 과도한 호흡운동

2) 흉통(chest pain): 일반적으로 찌르는 것같이 아픈 것

3) 객혈(hemoptysis)

- 객혈 () : 기침을 하면서 나옴, 구역질과 오심 있음

혈액에 거품, 선홍색, 알카리성

기침을 한 과거력 있다

혈액에 고름, 병균, 대식세포가 섞여 있음

빈혈 있음

- 토혈 () : 혈액을 토하는 것임

혈액에 거품없음, 암적색, 산성

오심, 구토 먼저 일어남

알코올 중독, 위장액, 간질환 경력. 혈액에 객담 없음, 음식물이 섞여 있음

4) 기침 (coughing): 기도내에 이물질 제거, 흡입을 방지하기 위한 정상적인 방어기전

* 질환에 따른 객담의 특성

- 농양: 악취가 나는 다량의 객담 / 천식: 점액성 객담

- 만성기관지염: 끈적끈적한 객담 / 기관지 확장증: 정기적인 많은양 , 세 개층으로 구성

- 폐렴: 끈적끈적하며 적은 양의 객담 초기에는 녹슨색이며 진행시 누런색으로 변함

- 기관기관지염: 점액성 객담 / 부종: 거품이 섞인 다량의 분홍색 객담

5) 청색증 (cyanosis): 입술, 피부, 손톱, 점막이 푸르게 변하는 상태 (산소 결핍시...)

3. 호흡기 질환

1) 급성 기관지염: 호발 인자 - 겨울, 기온 변화

치료 및 간호: 안정, 다량의 수분섭취, 고습도 유지, 기침 감소

합병증: 급성 부비동염, 폐렴

2)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에 염증이 일어나서 기도의 점액 분비선이 붓고 기관지가 좁아지며, 세기관지와

폐포 주위가 손상되고 섬유화가 나타나는 상태

- 치료 및 간호: 추운곳, 자극성 물질, 냄새, 먼지의 노출방지, 휴식 및 정서적 긴장 완화,

충분한 영양분 과 수분섭취, 약물투여 (항생제, 기관지 확장제등), 금연,

체위 배액과 물리요법을 통한 객담 배출

* 체위배액과 물리요법

다량의 분비물을 배출하는 수술전 환자

효과적으로 기침을 하지 못해 다량의 분비물이 차있는 수술후 환자

객담이 많이 나오는 기관지 폐렴환자

폐농양 환자

비만 또는 부동환자

1) 체위 배액

- 방법: 손상받은 폐부위로부터 분비물이 흘러나오도록 중력을 이용하는 방법

- 금기증: 체위배액을 함으로써 청색증과 피로가 증가하는 사람

흡인기구가 마련되지 못했을때나 환자가 자신의 기도를 관리하지 못했을 때

활력증후가 안정되지 못한 환자 예) 뇌내압상승환자, 응급환자

2) 물리요법

- 방법: 가슴이나 등을 두드리거나 진동을 하여 그 밑에 있는 분비물이 잘 나오도록 하는 방법

- 금기증: 폐암을 의심하는 환자나 전이성 질환자

두드러기를 했을때 기관지 경련이 증가하는 사람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발작을 일으키는 환자

동통이 있는 환자

골절이 잘 일어나는 환자 = 병리적 골절

비만증이 심한 환자

* 체위배액과 물리요법은 식후 2시간이후 또는 식전 실시

3) 기관지 확장증: 기관지벽이 회농성 감염으로 인해 세기관지가 만성적으로 확장되어 탄력성이 없어지고

근육구조가 파괴되는 질환

- 증상: 심한 역행성 기침, 3층형 객담, 곤봉모양의 손가락 끝

- 진단: x-선 검사, 기관지경 검사

- 합병증: 폐농양

* 기관지경 검사: NPO(금식) 구강간호(인후통->따뜻한 물로 양치) 구개반사(음식을 삼키는 현상)가 돌아오면 유동식부터 순서대로 준다. (구개반사후 주는 음식순서: 유동식 -> 연식 -> 경식 -> 일반식)

4) 기관지 천식: 여러 가지 자극에 의해서 기관지의 반응이 증가되어 일어나는 간헐적, 가열적,

폐쇄성 호흡기 질환으로 기관지 경력, 점막 부종, 과다한 점액 분비

- 원인: 외인성 원인(꽃가루, 곰팡이, 새털, 음식물, 애완동물의 털...)

내인성 원인(감기, 호흡기 감염, 운동, 정서변화, 환경오염물질, 아스피린등의 물질)

- 예방: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과의 접촉방지, 추운곳, 습기가 많은 곳은 피함, 호흡기 감염 방지,

금염, 적절한 휴식 및 피로감 완화

5) 폐기종: 공기가 폐에 들어가서 폐포가 과잉팽창

- 정의: 폐포벽이 파열되고 폐포혈관이 파괴되어 폐포가 비정상적으로 과잉 팽창되어 탄력성이 저하된 것이 특징

- 원인: 90%이상이 흡연으로 생김 / 75%이상이 만성기관지염을 가지고 있음

- 증상: 호흡곤란, 만성적인 기침과 객담, 곤봉모양의 손가락 끝(고상지두)

- 치료 및 간호: 기관지 분비물의 제거 / 약물 투여 / 위험요인에의 노출방지 /

운동요법: 코를 막고 좁은 구멍으로 호흡하기, 활차, 계단오르기

* 운동요법: 하지운동- 호흡근육과 심장근육을 강화시킴

가장좋은운동- 병불기(병에 빨대 꼽고 불기)

=> 폐기종이 심한 환자: 호흡 천천히, 부드럽게 하도록, 100% 산소공급 안됨

6) 무기폐 (반대-폐기종)

: 폐의 어느 부분 or 전체가 허탈되거나 공기가 없거나 줄어든 것

- 원인: 분비물, 종양, 기관지 경련 및 이물질 등에 의한 기도폐색

󰋼 무기폐의 원인 󰋽

- 부동, 흡입마취, 심호흡을 장애하는 질환 - 억제성 폐질환, 혼수, 흉벽외상

- 폐조직을 억압하는 늑막 삼출액, 기관지 확장증, 과량의 산소 (산중독)

- 폐조직을 억압하는 폐실질 조직의 장애 - 폐농양, 폐종양

- 호흡을 억제하는 복부수술이나 흉부수술시

- 위 내용물이나 이물질의 흡입

- 정상호흡을 방해하는 과도한 진정제를 투여한 사람

7) 폐렴 (Pneumonia)

* 수술환자에게 가장 잘 나타나는 합병증: 무기폐, 폐렴

- 정의: 폐포와 모세기관에 삼출액이 차서 폐조직이 경화하는 폐포공간의 급성염증

- 원인: 미생물 (폐렴균 90%, 바이러스 10%)

- 증상: 창백, 빠른맥박, 오한과 고열, 객담, 청색증, 흉통, 구토와 설사

- 치료 및 간호: 항생제 사용, 필요시 산소공급, 사지에 더운물주머니 사용, 충분한 수분공급, 절대안정,

호흡곤란시->파울러씨 체위유지, 자주 활력증후 확인, 병실온도, 18, 복부팽만시 구풍관장

- 합병증: 폐농양

8) 폐농양

- 원인: 세균(포도상구균, 연쇄상구균, 대장균)에 의하여 유입되는 경로

호흡시 기관지로 들어가는 경우

수술시 환자의 혈액속으로 들어가는 경우

상처에 균이 붙어서 폐로 들어가는 경우

폐의 인접장기에 있는 농양이 폐로 들어가는 경우

- 증상: 곤봉모양의 손가락끝(고상지두)

9) 늑막염: 늑막강내에 발생하는 염증

- 종류 건성늑막염: 화농성 삼출액이 늑강내에 거의 없는 경우

습성늑막염: 2,000cc이상의 다량의 화농성 삼출액이 늑강내에 차있는 경우

악성늑막염: 기관지암, 폐암, 유방암에서 생긴 늑막염

- 치료 및 간호: 절대안정, 고열량식이 (고단백, 고비타민), 수분섭취, 흉부천자,

배액약물을 투여(항생제 or 항결핵제)

10) 폐암

- 호발인자: 남자(여자의 4), 40세후반이후, 광산종사자

- 원인: 원인불명

- 증상: 초기증상은 경미, 기침, 혈액 혹은 화농성 객담, 천식호흡, 호흡곤란, 연하곤란(삼키기 힘들어지는 상태), 체중감소, 청색증, 곤봉모양의 손가락끝 (고상지두- 기관지확장증, 폐기종, 폐농양, 폐암)

(4) 내분기계 질환

- 구조: 특정한 분비선에서 극미량의 호르몬이라는 물질을 분비하는 곳

* 단독 내분비선: 뇌화수체, 부신, 갑상선, 부갑상선, 송과체

* 혼합형 분비선: 췌장, 난소, 고환

- 기능: 호르몬은 내분비샘에서 분비된 후 혈액을 타고 운반

특정한 기관에서만 작용 예) 성장호르몬 -> 성장하는데

인체의 향상성을 유지하기 위한 조절기능

* 내분비계 질환의 특이적 증상

무력증 및 피로감 - 모든 환자의 가장 흔한 증상, 다른 질환의 감별 필요

성장이상 - 성장호르몬 -> 난징이 or 거인증

혈압의 변화, 월경불순, 다모증, 비만증

기타: 성기능의 비정상, 식욕의 변화, 다뇨, 다갈증, 성격변화...

4. 내분기계 질환

1) 갑상선기능 항진증 (즉 그레이브병 - 비교적 흔한 내분비질환)

- 호발인자: 여자>남자, 20 ~ 40

- 증상: 정신적 불안정(우울, 흥분, 불면), 체중감소, 월경불순...

- 치료 및 간호: 안정(방문객 제한), 열량식(다량의 수분, 비타민, 미네랄, 고단백), 실내온도

2) 갑상선 기능 저하증: 태생기 혹은 출생후 영아에게 갑상선 호르몬 부족으로 나타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크레틴증, 성인=점액수종

* 점액수종증: 성인에게만 생김

- 원인: 뇌하수체 및 시상하부의 장애, 자가면역질환

- 증상: 체중증가, 월경과다증, 멍청하고 둔한 안면표정

3) 부갑상선 기능항진증

- 원인: 저칼슘 혈증에 대한 보상 반응의 과잉으로 부갑상선 자극호르몬이 분비됨

- 증상: 뼈손상 (등의 통증, 관절통, 빈번한 병리적 골절)

4) 부갑상선 기능저하증

- 정의: 혈청에 칼슘량은 비정상적으로 낮고 인의 양이 높으며, 신경근의 흥분상태(테타니)가 현저하게

진전되는 상태

- 증상: 테타니 (큰 통증을 동반한 근육경직)

5) 부신피질 기능 항진증

<글루코코티코이드(쿠싱 증후군), 미네랄코티코이드(알도스테론증), 안드로겐스테로이드(부신 남성화증)>

쿠싱 증후군 = 글루코코티코이드 과다 분비

- 증상: 달덩이 얼굴, 월경변화, 고혈당, 성장지연, 허약감, 골다공증, 부종, 고혈압, 비만

알도스테론증 = 미네랄코티코이드이 과다 분비

- 증상: 염분 축척, 고혈압, 저칼륨 혈증

부신 남성화증 = 안드로겐스테로이드 과다 분비

- 증상: 여성은 여성생식기의 남성화, 유방위축, 남성은 조숙

6) 부신피질 기능저하증

- 원발성 부신피질 부전: 호르몬 생선이 안되는 것

- 속발성 부신피질 부전: 뇌하수체 기능부진으로 부신피질 자극 호르몬 생성이 감소되거나

코르티코스테로이드의 장기투여로 인한 것

7) 당뇨병 (Diabetes Mellitus) DM

- 정의: 인체의 대사 요구량에 비해 췌장에서의 인슐린분비가 적으며 혈당치가 정상보다 높게 나타나는 질환

종 류

인슐린 부족 정도

발 생 시 기

인슐린 의존성 당뇨

절대적인 인슐린 부족, 외부에서 공급하는 인슐린 없이 혈당 조절 안됨

40세 이전에 나타남

= 소아당뇨

인슐린 비의존성 당뇨

인슐린 공급이 절대적이 아님 (식이요법,운동)

40세이후 발생

임신성 당뇨

 

80%에서 20년내 당뇨병 발생

* 혈당수치가 정상과 당뇨의 사이인 경우 ---> 당뇨성 장애

- 호발인자: 여자<남자, 40 ~ 50

- 진단적 검사

A. 소변검사: 24시간 소변내 당검사 (첫소변은 버리고 두 번째부터 받음)

B. 혈당부하시험: 공복시 혈당 -> 식후 2시간 이후의 혈당치 검사 (F.B.S)

=> 정상인의 경우 - 식사후 30~1시간이 혈당이 최고 / 2시간후에는 정상수준 (혈당이 높으면 의심)

* 시험방법: 시험전 14시간이상 금식(NPO), 안정, 금연

공복상태 채혈 (F.B.S)

75g 글루코스(포도당) 섭취 -> 30 ~ 60분간격 채혈

120(2시간)후 판정

* 결과 해석 및 의의: 당뇨병 - 공복시 혈당 140mg/dL, 식후2시간 혈당 200mg/dL 이상

C. 당화혈색소: 정상치 2.3~7.1%, 당뇨병환자로써 조절기능 8.5~9.5이하 일때임

* 증상: 3대증상(다음, 다뇨, 다식), 아세톤 냄새(소변에서), 가려움증, 체중감소, 피로감 및 권태감

- 치료 및 간호: 식이요법, 운동요법, 약물요법(인슐린투여, 경구혈당제)

a.식이요법 (당뇨병에서 가장 중요)

당뇨성 혼수: 소모량이나 저장할수 있는 이상의 열량 섭취시 = 케톤과잉현상

인슐린쇼크: 음식을 너무 적게 섭취시 인슐린 혈중농도가 과잉분비

* 아동: 열량이 더 필요하므로 영양소의 배분 중요 (단백질 20%, 지방30%, 당질50%)

성인: 단백질 65%, 지방 20%, 당질(탄수화물) 15%

-> 당지표가 100에 가까울수록 식품 섭취시 즉시 혈당이 오름

b.운동요법: 운동시에 혈당의 당은 세포내로 이동하여 혈당을 낮추는 역할

(! 혈당치가 300mg/dL 이상일 경우 심한운동피함 = 걷기 적당)

c.약물요법: 주사부위 - 피하주사로 여러 부위를 돌아가면서 주사

(절대 한곳에 두 번 주사해서는 안됨 -> 두 번 주사하면 근육이 처지고, 약물이 잘들어가지 않음)

* 규칙적인 인슐린요법이 필요한 경우

성장기 or 소아형 당뇨병을 가진 성인

체중감소가 심한 당뇨병을 가진 성인

급성 합병증이 있는 환자

중증의 당뇨병환자 (혈당 300이상)

연령에 관계없이 대수술환자 or 열병환자

=> 합병증이 없는 비만환자는 저열량식으로 혈당을 조절함

* 당뇨환자가 항상 주머니에 휴대할 것

당뇨환자 증명카드 / 사탕-혈당 높일때 사용 (당이 떨어질때) / 경구혈당 강화제 - 당이 많을때 사용

(5) 혈액 질환

1) 혈액의 구성성분 : 혈관내에 흐르는 일종의 조직, 체중의 1/13, 5에 해당

-> 액체: 혈장(전체 혈액의 55%) / 고형성분 - 혈구, 혈소판

* 혈구: 적혈구(헤모글로빈 함유 - 산소운반), 백혈구(식균작용), 혈소판(혈액응고 작용)

2) 기능: 신진대사를 하는데 없어서는 안돼는 물질

세포환경을 일정하게 유지

영양소, 호르몬, 산소를 생체의 각부위에 운반

노폐물을 소변 및 호흡, 땀의 형태로 배설

식균작용을 통한 신체를 방어

혈액의 pH 조절 - 약알카리성

체온 조절 (뇌의 중추 - 시상하부)

2. 관련 질환

1) 빈혈 (Anemia)

- 정의: 적혈구수, 혈색소, 헤마토크릿치가 정상보다 낮은 상태

- 빈혈의 종류 및 특성

a. 철결핍성 빈혈: 신체의 철 함유량이 정상보다 저하된 상태

b. 악성빈혈: vitB12가 부족하여 나타나는 만성적인 빈혈상태, 황달(50%에서 나타남), 전신쇠약, 창백,

호흡곤란, 위암이 잘 발생 (vitB12 결핍 -> 악성빈혈 -> 위암)

c. 재생불량성 빈혈: 골수의 조혈기능이 저하됨

창백, 혈뇨, 구강괴사, 월경과다, 생식기 출혈 -> 출혈경향 있음

d. 용혈성 빈혈: 적혈구의 파괴속도가 빨라 적혈구양이 부족, 황달 (100% 나타남)

* 모든 빈혈의 일반적인 원인

a. 혈액손실 - 급성 및 만성 출혈

b. 조혈 불능 - 쳘분 결핍성 빈혈, 악성빈혈

c. 혈구 파괴 - 용혈성 빈혈

d. 골수 기능장애 - 재생 불량성 빈혈

- 증상: 창백, 저혈압, 호흡곤란, 두통, 냉감에 예민, 이명과 현기증, 설염, 출혈성 경향, 무기력, 권태감,

집중력 상실, 불안, 소화장애

2) 백혈병 (Leukemia) = 혈액암

- 정의: 일종의 조혈조직 종양으로 모세포의 증식이 있고 백혈구가 과잉으로 존재하는 질환

- 치료 및 간호: 화학요법, 방사선요법, 감염방지, 안정(ABR- 절대안정), 수술요법(골수이식)

3) 혈우병

- 정의: 열성 유전병(남성)으로 혈장내에 응고제가 결여된 상태

- 증상: 출혈 시간의 지연(30)

* 혈액형 확인

O- O형만 수혈 받음 - 어떤 혈액형에게도 혈액을 줌 (만능 공혈자)

A- O,A형만 수혈 받음 - A, AB형 줄수 있음

B- O,B형만 수혈 받음 - B, AB형 줄수 있음

AB- 어떤 혈액도 다 받을수 있음 - AB형만 공혈할수 있음 (만능 수혈자)

=> Rh-인 경우 Rh+,Rh- 수혈 가능, Rh+ 경우 Rh- 수혈 불가능

* 교차시험 확인

A,B,O Rh 인자등에 의한 수혈부적함

응집소의 역기가 낮아 A형을 O형으로 잘못 판독하는 오류

서로같은 혈액형이라도 subtype이 달라 용혈이 일어나는 것

수혈부적합 여부를 검사

실수한 혈액혈 검사 -> 공혈자의 적혈구와 수혈자의 혈청으로 응집반응을 검사하는 방법

공혈자의 혈청과 수혈자의 적혈구로 응집반응을 검사하는 것

3) 공혈자에 대한 확인 -> 피를 주는 사람

매독균, 간염바이러스, AIDS바이러스가 없는 자

말라리아, 유행성 감염증에 걸린 일이 없는 자

혈액소량이 정상적인 사람

고혈압이 없는자

혈액질환이 없는자: 빈혈,백혈병, 혈우병

4) 수혈환자 간호

2명의 간호사 확인 - 수혈자이름, 혈액형, 날짜, 혈액의 종류...

수혈후 남은 혈액은 가온(따뜻하게 하는것)해서는 안되고, 사용안할 경우에는 혈액은행보관 or 냉장보관

* 수혈금지환자: 당뇨환자, 심장질환환자, 경련환자, 알콜중독자, 간장질환자, 중중의 신장질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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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대 편입해서 공부하다 보니, 스터디 같이 그룹활동을 하면 모를까 혼자서는 정보를 찾기도 힘들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어렵기는 합니다.

그래도 알음 알음 해서 기출 문제집을 제본하여 보내 주는 곳에 과목별로 주문을 해 놓고 받아서 하니 조금은 할만 했습니다.

제가 서울이다 보니 이용해본 곳은 아래 두 곳이 다인데 나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동화서적

성동구 성수동 1가 2동 8-20

02-462-3636

 

캠퍼스서림

서울 성동구 성수동1가 8-62

02-462-8657

 

 

사실, 주변에서 주로 이용하는 곳은 동화서적 입니다.

그래서 저도 처음엔 무턱대고 했다가 어찌나 불친절 한지 그 다음엔 주문하고 싶은 마음이 뚝 떨어져서

캠퍼스 서림에 했는데, 여긴 동화서적 보다는 친절하지만 약간 체계가 좀 빠져 있다고나 할까요...

일례로 동화서적은 주문하면 알아서 연락처로 계좌번호 문자로 보내주고 송금 후 주소.이름 등을 보내라고 하는데

서림은 전화하고 주문 후 계좌번호를 받아 적으라고 해서 몹시 당황 했습니다.

그냥 문자로 보내 주시면 안될까요? 했더니 꿋꿋하신 사장님(?)의 반응은 적을 곳을 좀 찾아 보라~ 하시더라구요.

 

그리고, 최근에는 한 학기 남겨 두고 4과목만 하면 돼서 따로 주문을 안 했는데

그 이전까지는 동화서적은 택배비가 2500원, 서림은 3000원 이었습니다.

 

아~! 제가 늘 비슷한 시기에 주문을 했는데 서림이 시간은 좀 덜 걸렸습니다.

아무래도 동화서적이 더 유명하니 그랬겠지만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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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천 배상면주가 <산사원>  (0) 2017.01.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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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보통 급성 신장염이라고도 하는 이 질환은 신장을 구성하는 기본 단위인 사구체에 염증이 발생하여 증상이 나타나므로 정식 명칭은 급성 사구체 신염입니다.

대개 세균 감염 후 면역학적 기전에 의해 발병하며, 소아에게 가장 흔한 원인은 연쇄상구균에 의한 목감기를 앓은 후에 발생하므로 이러한 연쇄상구균 감염 후 사구체 신염을 급성 사구체 신염으로 설명하기도 합니다.갑자기 나타나는 혈뇨, 소변량 감소, 얼굴 및 전신의 부종, 고혈압 등이 주요 증상입니다.

급성기에 나타나는 증상들에 대한 대증요법만으로 합병증 없이 깨끗하게 치료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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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동의어

급성 신장염, 급성 신염, 연쇄상 구균 감염후 사구체 신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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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정의

신장은 우리 몸에 좌우에 하나씩 두 개 있으며 등쪽 갈비뼈 밑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1개의 신장은 약 100만 개의 사구체로 구성되어 있는데 이 사구체가 신장의 기본 단위입니다. 사구체는 혈액을 여과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소변을 통하여 배설하며, 몸의 수분량 조절 및 혈압 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급성 사구체 신염이 발생하면 위와 같은 사구체의 기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소변량 감소, 부종, 고혈압, 전해질 장애 등의 신부전 증상이 나타나고 사구체의 손상으로 혈뇨 ·단백뇨 등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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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증상

주요 증상은 혈뇨, 소변량 감소, 단백뇨, 부종, 고혈압, 신장 기능 저하 등이며, 그밖에 두통 ·구역질 등도 나타날 수 있고, 부종이나 고혈압이 심한 경우에는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린이에게 대표적이고 가장 흔한 연쇄상구균 감염 후 급성 사구체 신염의 증상은 목감기(인후염)를 앓고 1~2주 뒤에 갑자기 소변이 콜라 색같이 검붉게 변하면서 소변량도 줄어들고 눈 주위가 부으면 심하면 전신이 붓기도 합니다. 이때 혈압이 높아지고 심하면 두통 ·구역질 ·호흡곤란이 있을 수 있고, 갑자기 발생하는 고혈압 때문에 경련(고혈압성 뇌증)을 일으키는 수도 있습니다. 병원에서 검사를 하면 단백뇨 ·혈뇨 및 신장 기능 저하, 각종 전해질 장애 등이 발견됩니다.

5% 정도의 어린이에게는 신장 기능 저하가 심하여 소변이 거의 나오지 않고 요독증의 증상을 보이는 급성 신부전이 발생할 수도 있으며, 또 일부 어린이는 단백뇨가 심하여 소위 신증후군이 동반될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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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원인,병태 생리

대부분 세균(대표적으로 연쇄상구균), 바이러스, 곰팡이에 의한 감염 후 면역학적인 기전에 의해 발병하지만 일부는 감염과 관계없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면역학적 이상에 의해 신장염이 발생한다는 것은 급성 신장염 소아 환자의 신장 조직검사에서 사구체 내에 면역복합체가 많이 침착되어 있다는 사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감염 후 왜 모든 사람에게 신장염이 발생하지 않고 일부에서만 면역학적 이상이 나타나고 어떻게 신장염이 발생하는지에 관해서는 아직 확실한 원인을 밝혀내지 못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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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진단

대부분의 경우 급성기의 특징적 증상, 신장염 증상에 1~2주 선행하는 목감기를 앓은 병력, 연쇄상구균에 대한 항체(ASO)검사 양성 반응, 혈액 내 보체(complement, C3)의 감소 등의 검사 소견 등으로 비교적 쉽게 정확한 진단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신장 조직검사는 필요없습니다.

그러나 다른 사구체 신염과의 감별이 애매한 경우, 급성 신부전이나 신증후군이 동반된 경우, 혈액 보체가 정상이거나 보체의 감소가 2개월 이상 지속될 때는 신장조직 검사를 하여 확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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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경과,예후

혈뇨, 부종, 고혈압, 신장 기능 저하 등의 급성기 증상은 보통 1~3주 지속되며, 그후 95% 이상은 완전히 회복되는데, 다만 소변검사상 현미경적 혈뇨는 1~2년 간 지속할 수 있습니다.

고혈압에 의한 심부전, 뇌증 그리고 신부전이 심한 극히 일부 환자에게는 급성기에 사망할 수도 있지만, 만성 신부전으로 이행되는 경우는 극히 드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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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합병증

급성 신부전, 심부전, 고혈압, 고칼륨혈증, 산증, 경련(고혈압성 뇌증), 신증후군, 요독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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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치료

급성기에는 갑자기 나타날 수 있는 고혈압 ·신부전 ·심부전 등 심각한 합병증의 가능성 때문에 입원 치료를 받는 것이 안전하고, 휴식, 수분 및 염분 섭취 제한, 이뇨제, 항고혈압제 등 급성기 증상에 대한 대증요법이 필요합니다.

연쇄상구균 감염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페니실린을 약 10일 간 투여하지만, 이 치료로 신장염이 낫거나 좋아지지는 않습니다. 급성기 이후에는 별다른 치료 없이 소변이 완전히 정상이 될 때까지 외래에서 관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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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예방법

세균성 감염이 있을 때 적절한 항생제를 충분히 사용하여 감염을 완전히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연쇄상구균 감염이 있을 때 충분한 항생제를 사용하면 사구체 신염의 발생을 막을 수 있으나 일단 사구체 신염이 발생한 뒤에는 항생제를 사용하더라도 사구체 신염의 경과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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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럴땐 의사에게

첫 1~3주의 급성기의 치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기 때문에 사구체 신염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소아 신장 전문의에게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 출처 : 의사회 질병정보

 

** 급성사구체 신염은 아동에서도 나오고 성인에서도 나옵니다.

 

급성사구체신염의 원인 : 연쇄상구균, 상기도감염의 후유증, 성홍열 앓고난 후 (성홍열의 원인균도 메타 용혈성 연쇄상구균 이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1. 매일 2~4시간마다 I&O 측정 -> 신장기능이 돌아왔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2. 매일 2~4시간마다 요비중체크 -> 신장이 소변을 잘 농축하는지 확인하기 위해서

3. 합병증 : 고혈압성 뇌병변, 울혈성 심부전, 폐부전

4. 영양간호 : 저염식, 저단백, 고탄수화물, 수분제한(하루에 1000cc이하로)

5. 수분축적(요정체)에 따른 2차증상으로 저나트륨혈증과 고칼륨혈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 깊게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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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건교육의 의의

(1)보건교육의 정의
보건교육이란 단순히 지식을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건강에 올바른 행동을 일상생활에서 습관화하도록 돕는 교육과정이다

(2)보건교육의 목적
보건교육을 통하여 지역사회 구성원 스스로 건강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갖도록 하는데 있으며, 질병발생전에 예방이 우선되어야 한다
①질병 예방
②건강의 유지와 증진
③행동과 태도의 변화
④질병 유발인자의 제거 및 개선

(3)보건교육의 특성

①보건교육의 원칙
   ㉠보건에 대한 지식, 태도, 행동의 변화를 가져오게 한다
   ㉡보건교육 후 효과에 대한 평가는 반드시 하도록 한다
   ㉢보건교육계획시 대상자의 요구를 반영한다
   ㉣교육대상자에게 적합한 교육방법을 선택한다

②보건교육의 일반적 내용
   ㉠지역사회간호업무 중 보건교육은 가장 포괄적이고 중요하다
   ㉡학교보건은 장기적인 행동변화에 중요하고, 또한 능률적이며 효과적이다
   ㉢보건교육의 대상은 지역사회주민 전체이다
   ㉣보건교육시 가장 중요한 것: 대상자와 함께 계획한다

③효과적인 보건교육시 유의할 사항
   ㉠주의를 집중시킨다
   ㉡흥미를 가지게 한다
   ㉢실천을 하도록 한다
   ㉣만족을 얻게 한다
   ㉤욕구를 불러일으키고, 동기를 부여한다
   ㉥배운 결과가 유익하다는 신념을 갖도록 한다
④보건교육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요인: 조명, 소음, 의자의 배열, 교육장의 크기 등
⑤보건교육방법 선정시 고려할 요소
   : 교육대상자의 수, 교육에서 도달할 학습목표의 난이도,
     교육에 참가한 대상자들의 교육 정도, 교육실시 장소 및 시설

⑥보건교육 준비시 반드시 고려할 사항
   : 장소 및 대상결정, 교육내용 결정, 방법선택, 시행 후의 평가
⑦보건교육의 특징
   ㉠보건교육의 습득과정에서는 자극을 가장 먼저 배우게 된다
   ㉡초등학생은 보건교육으로 태도의 변화가 가장 잘 나타난다
   ㉢보건교육의 방법: 왕래식 교육방법-집단토의-집단접촉
   ㉣보건교육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가장 먼저 교육요구를 사정해야 한다
⑧교육 보조자료의 선정시 주의할 사항
   ㉠교육목적에 맞는 자료를 선택한다
   ㉡쉽게 구할 수 있고 경제성이 있어야 한다
   ㉢자료활용에 소요되는 시간과 교육시간을 고려한다


■보건교육과정
①보건교육과정은 계획, 실시, 평가로 크게 나누어 볼 수 있다
②보건교육을 통한 바람직한 변화: 지식-> 태도-> 습관의 변화
③보건교육 실시에서 피교육자의 이해가 가장 중요하다
④교육시간과 시기는 교육에 효과가 있다고 생각되는 시간을 택하여야 한다
⑤보건간호 기록은 환자 및 가족에게 계속적인 간호를 제공하기 위해서 필요하다


■보건교육방법의 종류

1.대상 중심의 보건교육

(1)개별교육
보건교육방법 중 가장 효과적이며 개별지도를 위해 사용되는 수단은 면접이다

①면담(면접)의 특성
   : 면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피면담자와의 신뢰감 형성으로
     면접자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시 청취하는 태도이다

☞가정방문: 가정방문은 가장 실제적이고 효율적인 보건교육을 할 수 있다

②면담시 주의할 사항
   ㉠피면담자로부터 신뢰를 얻도록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피면접자의 말을 경청한다
   ㉡말과 태도를 신중하게 하여 상대방에게 믿음과 신뢰를 갖게 한다
   ㉢피상담자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가진다
   ㉣현재의 문제만을 가지고 공갬대를 가지도록 노력한다
   ㉤자유롭게 의사표시하도록 조용한 상담분위기를 조성한다
   ㉥피상담자가 스스로 말할 수 있을 때까지 대답을 강요하지 않는다
   ㉦피상담자의 부정적 감정의 표시를 잘 수용하도록 한다
   ㉧상담자가 피상담자에게 지도하듯이 지시.명령하지 않도록 한다
   ㉨현재의 문제에서 주제가 이탈하지 않도록 한다
   ㉩전문용어를 지나치게 사용하지 않는다
   ㉪직접적인 질문은 피하고, 주로 듣는 위치에 있도록 한다
③효과적인 면담.청취를 위해 고려해야 할 사항
   ㉠피면담자가 도중에 잠깐씩 중지하는 점에 관심을 기울인다
   ㉡지나친 간섭, 혹은 잦은 간섭을 피한다
   ㉢피면담자가 대화를 계속 할 수 있도록 가끔 반응을 나타내어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알린다
   ㉣경청하고 있다는 것을 피면담자가 알 수 있도록 피면담자를 정면으로 보는 자세,
      얼굴표정 및 적당한 몸짓 등을 취한다
   ㉤좋은 청취자가 되어야 함
   ㉥사람을 다루는 기술과 유머가 필요
   ㉦인격존중, 비판적인 태도는 갖지 않는다
   ㉧전문영역에 대한 지식과 자원에 대한 이해 필요

④면접 중 질문을 할 시기
   : 화제의 방향이 빗나갔을 때, 피면담자가 문제를 혼돈하고 있을 때,
     구체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할 때,
     면접자가 피면담자가 하고 있는 말을 이해하지 못할 때
⑤면접시 효과적인 대화방법
   ㉠대상자가 주제에서 이탈할 때는 이끌어 준다
   ㉡대상자의 이야기를 충분히 들어주고 불필요하게 칭찬하는 것은 금한다
   ㉢대상자의 수준에 맞는 어휘를 쓴다

(2)집단교육
①강의(Lecture)
   ㉠강의의 장점
      : 적은 경비로 많은 인원의 행동을 변화시켜서 그릇된 보건습관을 변경할 수 있다.
        짧은 시간에 많은 양의 지식전달이 가능하고 비용과 시간이 절약된다
   ㉡강의(Lecture, 강연회)의 고려사항
      : 주의를 집중, 흥미있게 하도록 노력, 학습자와 시선을 마주 볼 수 있도록 하며,
        학습 분위기 좋게 유지, 강의 내용 정리, 요약을 해준다
②그룹토의(Group discussion)
   ㉠한 그룹은 10~20명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며,
      이 방법은 사회자 능력에 따라 그 효과가 좌우됨
   ㉡장점: 민주적 회의 능력 길러 줌, 대상자들의 능동적 참여,
               양보와 협력하는 사회성 배양, 의사전달 능력의 배양, 학습의욕 높여 줌
③집단교육 토의법
   ㉠심포지움(Sympossium)
       : 어떤 문제의 여러 면을 다루기 위해 2~5명의 전문가가 각자의 의견을
         1인 15~20분 정도 발표하고 사회자가 청중을 공개토론 형식으로 참여시키는
         방법으로, 다양한 지식과 경험을 들을 수 있다.
         보통 강연자와 청중은 모두 전문인으로 구성된다
   ㉡패널토의(Panel discussino, 배심토의)
       : 어떤 주제에 관하여 상반된 의견을 가진 전문가 4~7명이 사회자의 안내에 따라
         토의 진행 후 청중과 질의응답을 통해 결론을 얻는 방법이다
   ㉢분단토의(Buzz session)
      : 참여자의 수가 많을 경우 전원의 의견을 상호교환하기 위하여
        전체를 수 개의 분단으로 나누어 토의시키고 다시 전체회의에서 종합하는 방법
   ㉣브레인스토밍(Brain storming)
      : 아이디어의 자유로운 흐름으로 창의성을 활용할 수 있고,
        제공된 아이디어의 질을 향상시킬 수도 있으나
        토의초점이 어긋날 수 있고, 시간이 많이 소모될 수 있다
   ㉤세미나(Seminar)
      : 토의, 연구 및 선정된 문제를 과학적으로 분석하기 위해서 이용되는 집회형태로
        참가자 모두가 새로운 어떤 것을 발견하는 것에 중점을 두는 유도토의

④경험 및 실기를 통한 교육방법
   ㉠시범: 실무에 적용이 가능하며 현실적으로
               교육내용을 실천 가능하게 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역할극(Role Play): 교육대상자들이 다른 사람의 역을 해 봄으로써
                실제 그 상황에 놓인 사람들의 입장이나 처지를 이해할 수 있는 방법   
   ㉢견학(Field visit): 교육장소를 실제 현장으로 옮겨 직접 관찰하고 경험하여
                              목표한 학습의 효과를 유도하려는 방법
   ㉣전시교육(Exhibition)
       : 보건 및 보건관리 홍보활동을 위한 전시일 때 전시용 벽보판의 설치장소는
         주민의 왕래가 빈번한 곳이 좋다

⑤보건교육시 간호조무사의 역할
   : 시범 교육시 간호사를 도와 함께 실시,
     교육에 필요한 설비.기구.재료준비,
     대상자들의 태도.문제점파악

☞홍보활동 및 왕래식 교육방법
  *홍보활동: 국가차원에서 보건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단기간내에 국민지지를 얻기 위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다
  *왕래식 교육방법: 심포지엄, 집단토의 등이 있으나 면접이 대표적임
  *홍보활동을 위한 벽보판의 설치: 지역사회 주민의 왕래가 빈번한 곳에 한다

2.매체를 중심으로 한 교육방법
①매체의 특성
  ㉠대중을 단시간에 교육시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매체는 TV, 라디오와 신문이다
  ㉡급성전염병 발생시 대중매체는 가장 효과적으로 일반 대중에게 알릴 수 있다.
     급성 전염병 만연시 효과적인 보건교육 방법
②매체의 장점: 이해하기가 쉬우며, 단시간에 많은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③매체의 단점: 값이 비싸고 일방적 전달이므로 개인의 상태가 고려될 수 없다

3.보건교육 요원
보건교육을 실시할 수 있는 사람은 보건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요원들이다
①구성: 보건교육가, 가정방문 요원, 의사와 간호사, 학교 교사, 사회사업가
②보건교육요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
    ㉠지역사회 보건문제의 진단에 대한 여러 학문간 접근방법을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공중보건에 관한 기본개념을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대인관계 및 집단에 대한 이론 및 적용을 알고 있어야 한다
    ㉣보건교육에 있어서의 특수한 문제에 대해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③보건간호사업시 보건요원들에게 특히 요구되는 사항은 관찰력과 면접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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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락모면 기준 : 기초간호학 14문제 이상, 보건간호학개요 6문제 이상, 공중보건학개론 8문제, 실기12문제 이상

 

 

 

합격자 결정

⑴ 간호조무사 및 의료유사업자에관한규칙 제7조제1항에 의거 매 과목 만점의 40퍼센트 이상, 전 과목 총점의 60퍼센트 이상 득점한 자를 합격자로 한다.

⑵ 응시자격이 없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에는 합격자 발표 이후에도 합격을 취소합니다.

합격자 발표

⑴ 합격자 명단은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국시원 홈페이지 [합격자조회]메뉴

* 국시원 모바일 홈페이지

* ARS 전화번호 : 060-700-2353

* ARS 이용기간 : 합격자 발표일부터 7일간

* 기타 자세한 사용방법은 ARS의 안내에 따르시기 바랍니다.

⑵ 휴대전화번호가 기입된 경우에 한하여 SMS로 합격여부를 알려드립니다.

(휴대전화번호가 010으로 변경되어, 기존 01* 번호를 연결해 놓은 경우 반드시 변경된 010 번호로 입력(기재)하여야 합니다.)

 

 

 

** 과락모면 기준은 각 과목마다 최소 그 이상을 넘어야 하고, (그 점수에 미치지 못할 경우 전체 합산 점수가 60점이 넘어도 탈락입니다.)

   과락 없이 전체 과목을 더한 점수가 60점을 넘으면 합격입니다.

   교재 위주, 특히 체크포인트 부분들 꼼꼼하게 잘 보시고, 문제은행 문제도 많이 풀어보고, 꼭 합격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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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 각 호의 자격이 있는 자가 응시할 수 있습니다.

 

의료법 제80조(간호조무사 응시자격) 

① 간호조무사가 되려는 사람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간호조무사 국가시험에 합격한 후 보건복지부장관의 자격인정을 받아야 한다. 이 경우 자격시험의 제한에 관하여는 제10조를 준용한다. 

    1. 초·중등교육법령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의 간호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 

       (간호조무사 국가시험 응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졸업이 예정된 사람을 포함한다) 

    2. 「초·중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고등학교 졸업자(간호조무사 국가시험 응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졸업이 예정된 사람을 포함한다)  

       또는 초·중등교육법령에 따라 같은 수준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이하 이 조에서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라 한다)으로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국·공립 간호조무사양성소의 교육을 이수한 사람 

   3.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로서 평생교육법령에 따른 평생교육시설에서 고등학교 교과 과정에 상응하는 교육과정 중 간호 관련학과를 졸업한 사람(간호조무사 국가시험 응시일로부터 6개월 이내에 졸업이 예정된 사람을 포함한다)

   4.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로서 「학원의 설립·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제2조의2제2항에 따른 학원의 간호조무사 교습과정을 이수한 사람

   5. 고등학교 졸업학력 인정자로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해당 국가의 간호조무사 자격을 취득한 사람

   6. 제7조제1항제1호 또는 제2호에 해당하는 사람

    ② 제1항제1호부터 제4호까지에 따른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은 보건복지부장관의 지정·평가를 받아야 한다. 이 경우 보건복지부장관은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의 지정을 위한 평가업무를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절차·방식에 따라 관계 전문기관에 위탁할 수 있다.

    ③ 보건복지부장관은 제2항에 따른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이 거짓이나 그 밖의 부정한 방법으로 지정받는 등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그 지정을 취소할 수 있다.

    ④ 간호조무사는 최초로 자격을 받은 후부터 3년마다 그 실태와 취업상황 등을 보건복지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한다.

    ⑤ 제1항에 따른 간호조무사의 국가시험·자격인정, 제2항에 따른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의 지정·평가, 제4항에 따른 자격신고 및 간호조무사의 보수교육 등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한다.

 

  간호조무사 및 의료유사업자에 관한 규칙 제4조(간호조무사 국가시험의 응시자격)


   법 제80조제1항 전단에서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교육과정"이란 다음 각 호의 과정을 말한다.

     1. 법 제80조제2항 전단에 따라 보건복지부장관의 지정을 받은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 

       (이하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이라 한다)에서 실시하는 740시간 이상의 이론교육 과정 

     2. 간호조무사 교육훈련기관의 장이 실습교육을 위탁한 의료기관(조산원은 제외한다) 또는 보건소에서 실시하는 780시간 이상의 실습교육 과정. 이 경우 법 제3조제2항제3호에 따른 병원이나 종합병원에서의 실습교육 과정이 40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② 간호조무사가 되려는 사람은 제1항 각 호의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하여야 한다. 다만, 법 제80조제1항제5호 및 제6호에 해당하는 사람은 해당 교육과정을 모두 이수한 것으로 본다.

 


※ 부칙 <보건복지부령 제191호, 2013.4.1>

제1조(시행일) 이 규칙은 2013년 4월 1일부터 시행한다.

제2조(유효기간) 제4조의 개정규정은 2017년 12월 31일까지 효력을 가진다.

제3조(간호조무사 자격시험 응시자격에 관한 경과조치) ① 이 규칙 시행 당시 종전의 규정에 따라 간호조무사 관련 학교ㆍ학원 등에 재학하거나 해당 과정을 이수 중인 사람에 대해서는 제4조의 개정규정에도 불구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른다.

② 제4조의 개정규정은 부칙 제2조에 따른 유효기간까지 개정되지 않는 경우 2018년 1월 1일부터는 다음과 같이 규정된 것으로 본다.

제4조(간호조무사 자격시험의 응시자격) ① 간호조무사 자격시험에 응시할 수 있는 사람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사람으로서 다음 각 호의 교육기관에서 740시간 이상의 학과교육과 교육기관의 장이 실습교육을 위탁한 의료기관(조산원은 제외한다) 또는 보건소에서 780시간 이상의 실습과정을 이수한 사람이어야 한다. 이 경우 실습과정 중 종합병원이나 병원에서의 실습 시간은 400시간 이상이어야 한다.

1. 「초ㆍ중등교육법 시행령」 제91조제1항에 따른 특성화고등학교의 간호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해당 연도 졸업예정자를 포함한다)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사람

2. 「초ㆍ중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고등학교 졸업자(해당 연도 졸업예정자를 포함한다) 또는 이와 같은 수준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교육부장관이 인정하는 사람으로서 국공립간호조무사양성소의 교육 또는 「학원의 설립ㆍ운영 및 과외교습에 관한 법률 시행령」 별표 2에 따른 학원의 간호조무사 교습과정을 이수한 사람

3. 보건복지부장관이 인정하는 외국의 간호조무사 교육과정을 이수하거나 외국의 간호조무사 시험에 합격한 사람

② 「고등교육법」 제2조에 따른 대학 및 전문대학에서 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는 간호 관련 학과를 졸업한 사람(해당 연도 졸업예정자를 포함한다)은 제1항 각 호 외의 부분의 학과교육 및 실습과정을 이수한 것으로 본다.


 

결격사유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자는 응시할 수 없습니다.

⑴ 정신건강증진 및 정신질환자 복지서비스 지원에 관한 법률(약칭 : 정신건강복지법) 제3조제1호에 따른 정신질환자. 다만, 전문의가 의료인으로서 적합하다고 인정하는 사람은 그러하지 아니하다.

⑵ 마약ㆍ대마 또는 향정신성의약품 중독자

⑶ 금치산자, 한정치산자

⑷ 이 법 또는 형법 제233조, 제234조, 제269조, 제270조, 제317조제1항 및 제347조(허위로 진료비를 청구하여 환자나 진료비를 지급하는 기관이나 단체를 속인 경우만을 말한다), 보건범죄단속에 관한 특별조치법, 지역보건법, 후천성면역결핍증예방법, 응금의료에 관한 법률, 농어촌 등 보건의료를 위한 특별조치법, 시체해부 및 보존에 관한 법률, 혈액관리법, 마약류관리에 관한 법률, 약사법, 모자보건법,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의료 관련 법령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형을 선고받고 그 형의 집행이 종료되지 아니하였거나 그 집행을 받지 아니하기로 확정되지 아니한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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